로 끝나는 두 글자의 단어: 232개

한 글자:1개 💘두 글자: 232개 세 글자:330개 네 글자:546개 다섯 글자:148개 여섯 글자 이상:226개 모든 글자:1,483개

  • : (1)아랫사람과의 사귐. (2)공부를 끝내고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옴. (3)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가르침을 베풂. (4)임금이 명령을 내림. 또는 그 명령. (5)‘학교’의 방언
  • : (1)종교를 널리 폄. (2)조선 시대에, 포도청에 속하여 범죄자를 잡아들이거나 다스리는 일을 맡아보던 벼슬아치.
  • : (1)‘인교’의 북한어.
  • : (1)사냥하여 잡은 짐승의 많고 적음을 견주어 봄. 많이 잡은 사람이 적게 잡은 사람의 것을 빼앗아서 조상의 제사에 썼다.
  • : (1)절벽과 절벽 사이에 높이 걸쳐 놓은 다리. (2)부두에서 선박에 닿을 수 있도록 해 놓은 다리 모양의 구조물. 이것을 통하여 화물을 싣거나 부리고 선객이 오르내린다.
  • : (1)자기가 다니거나 졸업한 학교. (2)어머니의 가르침. (3)아무 학교. 또는 어떤 학교.
  • : (1)왕세자가 내리는 명(命). (2)예의에 관한 가르침.
  • : (1)말 두 마리가 각각 앞뒤 채를 메고 가는 가마.
  • : (1)믿던 종교를 바꾸어 다른 종교를 믿음. (2)이의 길이가 고르지 못하여 입을 다물었을 때 위아랫니가 맞물리지 못하는 일. (3)학교를 새로 세워 처음으로 운영을 시작함. (4)어떤 종교를 처음 엶. (5)교법의 밭을 개척한다는 뜻으로, 아직 불교가 전해지지 아니한 곳에 전도하는 일을 이르는 말.
  • : (1)신이나 초자연적인 절대자 또는 힘에 대한 믿음을 통하여 인간 생활의 고뇌를 해결하고 삶의 궁극적인 의미를 추구하는 문화 체계. 그 대상ㆍ교리ㆍ행사의 차이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는데, 애니미즘ㆍ토테미즘ㆍ물신 숭배 따위의 초기적 신앙 형태를 비롯하여 샤머니즘이나 다신교ㆍ불교ㆍ기독교ㆍ이슬람교 따위의 세계 종교에 이르기까지 비제도적인 것과 제도적인 것이 있다.
  • : (1)글로써 서로 사귐. (2)문화와 교육을 아울러 이르는 말. (3)문화에 대한 교육. (4)학식을 믿고 부리는 교만.
  • : (1)괭이상엇과의 바닷물고기. 괭이상어와 비슷한데 몸의 길이는 1.2미터 정도이며, 엷은 회색이고 검은 갈색의 가로띠가 몸 양쪽에 있다. 난생이고 괭이상어보다 따뜻한 바다에 사는데 한국, 일본, 동인도, 동중국해 등지에 분포한다.
  • : (1)구부러진 나무를 불에 쬐어서 반듯하게 바로잡음.
  • : (1)구약 시대에 모세를 종교적ㆍ민족적 영웅으로 숭배하고 모세 오경을 중심으로 여호와를 신봉하던 교파. (2)참고하여 조사함. (3)자세히 생각하고 조사함. (4)사귄 지 오래된 친구. (5)중학교를 졸업하거나 동등 자격을 가진 사람에게 고등 보통 교육과 실업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 인문계와 실업계의 두 종류가 있고 수업 연한은 3년이다. (6)훌륭한 가르침. (7)남의 가르침을 높여 이르는 말.
  • : (1)채색을 하거나 채색 비단으로 꾸민 교자(轎子).
  • : (1)한국 가톨릭교회에서 ‘개신교’를 이르는 말. 가톨릭교회에서 분열되어 나간 교회라는 뜻이다.
  • : (1)임금이 몸소 이름. 또는 그런 말씀이나 그것을 적은 포고문. (2)임금이 단단히 일러서 다잡거나 경계하던 지시.
  • : (1)임금의 말. (2)-은가요
  • : (1)서로 사귀며 교제를 시작함.
  • : (1)삼시교(三時敎)의 하나. 대승의 법상종, 소승의 구사종의 교의를 이른다. 법상종에서는 모든 존재는 인연에 의하여 성립되므로 실체는 없지만 그것을 구성하는 요소인 법(法)은 있다고 하며, 구사종에서는 물심 현상의 본체가 삼세(三世)를 통하여 실제로 존재한다고 한다. (2)‘유학’을 종교적인 관점에서 이르는 말. 삼강오륜을 덕목으로 하며 사서삼경을 경전으로 한다. (3)임금이나 부모가 죽을 때에 남긴 명령. (4)석가모니나 조사(祖師)가 후인을 위하여 남긴 교법. 특히 임종 때에 한 설교이다. 불교 전체를 ‘석가모니의 유교’라고 이르기도 한다.
  • : (1)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일곱 가지 가르침. 군신, 부자, 부부, 형제, 붕우, 장유, 빈객에 관한 도리를 이른다. (2)옻에 물렸다는 뜻으로, ‘칠창’을 이르는 말. (3)칠교도를 가지고 노는 놀이.
  • : (1)대대로 맺어 온 친분. (2)세상을 살아가면서 얻는 교훈. (3)오교(五交)의 하나. 세력과 이익 따위를 얻기 위하여 남을 사귀는 일을 이른다.
  • : (1)죄인을 교수형에 처함.
  • : (1)중간뇌와 숨뇌 사이의 부분. 소뇌의 앞쪽에 있으며, 앞부분은 소뇌와 연결되는 섬유 다발에 의해 뇌줄기의 다른 부분보다 튀어나와 있다.
  • : (1)황해도 황주군 북쪽 끝에 있는 마을. 교통 요충지이며, 부근에서 잡곡ㆍ사과ㆍ소 따위가 난다.
  • : (1)지나치게 기교를 부리거나 잔꾀를 씀.
  • : (1)대종교에서, 교의회에서 공개적으로 선출하는 교직의 하나. 학덕이 높은 교인에게 주어진다. (2)한 교구를 관할하는 교직. 또는 그 직에 있는 사람. 대주교의 아래이고 사제의 위이다. (3)유교에서, 시(詩)ㆍ서(書)ㆍ예(禮)ㆍ악(樂)의 네 가지 가르침을 이르는 말. (4)유교에서, 문(文)ㆍ행(行)ㆍ충(忠)ㆍ신(信)의 네 가지 가르침을 이르는 말. (5)유교에서, 부덕(婦德)ㆍ부용(婦容)ㆍ부언(婦言)ㆍ부공(婦功) 등 부녀자들에 대한 네 가지 가르침을 이르는 말. (6)석가모니가 일생 동안 행한 모든 교설을 내용이나 교화의 형식에 따라서 네 가지로 분류한 것. (7)조선 중엽 이후에 우리나라 승려들이 강당의 중급 과정에서 불교 경론을 연구하던 네 과목. 곧 능엄경, 기신론, 금강경, 원각경을 이른다. (8)죽어도 변치 아니하는 교분이라는 뜻으로, 아주 두텁고 깊은 사귐을 이르는 말. (9)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약삭빠르고 뛰어난 솜씨로 나쁜 꾀를 부림. (10)옳지 못한 사귐. (11)건전하지 못하고 요사스러운 종교. 흔히 그 사회의 도덕이나 제도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 (12)사사로운 사귐. (13)본체인 원리와 현상인 사실을 구별하는 교지(敎旨). (14)여러 사람이 모여 서로 사귐. (15)스승의 가르침. (16)두 직선이나 평면이 직각이 아닌 비스듬한 각을 이루며 만남. (17)다리 아래의 통로나 수면이 비스듬할 때에 그것에 맞추어 경사지게 만든 다리. (18)흉상엇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10미터 정도이며, 엷은 회갈색이다. 옆구리에 어두운 갈색의 얼룩점이 있다. 몸집은 크고 길게 뻗었으며 머리는 납작하며 너비가 넓다. 입은 반달 모양으로 폭이 넓다. 한국, 일본, 북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19)남을 약삭빠르게 속임. 또는 그런 속임수.
  • : (1)천태종에서, 화의 사교와 화법 사교를 통틀어 이르는 말.
  • : (1)임금의 지시. (2)윗사람의 가르침. (3)대종교 총본사에서 시선(試選)하는 교직. 공이 있는 신도에게 주는 것으로, 교리를 남에게 가르칠 수 있다. 지교의 위, 정교의 아래이다. (4)중국 주나라 때에, ‘학교’를 이르던 말. (5)서로 어울리어 사귐. (6)‘불교’를 달리 이르는 말. 석가모니가 죽은 뒤에 제자들이 석가를 흠모하여 나무에 초상을 새기고 그 형상으로 사람을 가르친 데서 온 말이다. (7)‘향교’의 방언
  • : (1)나무로 놓은 다리. (2)한두 번 보고 곧 그대로 해내는 재주.
  • : (1)생사의 표면에 붙어 있는 아교 모양의 경질 단백질. 피브로인을 싸고 있어 생사를 거칠고 딱딱하게 하나, 열탕으로 처리하면 녹아 없어진다.
  • : (1)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바를 가르침. 또는 그런 가르침. (2)‘유교’를 달리 이르는 말. (3)명령과 지시를 아울러 이르는 말. (4)토속 신앙에서, 신이나 부처를 모신 상 앞의 천장 가까운 곳에 매다는 모시나 무명. 원(願)을 드리는 사람의 생년월일을 써 둔다.
  • : (1)단열 벽 따위의 구조체에서, 다른 부분보다 열에 약하여 열을 쉽게 통과시키는 부분.
  • : (1)남녀 간의 성교. (2)번잡한 도로나 철로 위를 사람들이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도록 공중으로 건너질러 놓은 다리. (3)움푹 팬 곳이나 골짜기 따위를 건너도록 걸쳐 놓은 다리. (4)대륙이나 섬 사이를 잇는 가늘고 긴 땅.
  • : (1)장사 때에, 죽은 사람이 입던 옷이나 갓 따위를 담아 가는 교자(轎子).
  • : (1)‘승교’의 방언 (2)종교를 믿음. 또는 그 종교. (3)‘신교하다’의 어근. (4)정신적으로 사귐. (5)신의 가르침. (6)16세기 종교 개혁의 결과로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떨어져 나와 성립된 종교 단체 또는 그 분파를 통틀어 이르는 말.
  • : (1)조선 시대에, 승문원에 속한 종삼품 벼슬. 정원은 두 명이다. (2)대한 제국 때에 둔, 하사관 계급의 하나. 부교의 아래이다. (3)대종교의 도본사에서 전형(銓衡)을 맡은 교직의 하나.
  • : (1)교정쇄와 원고를 대조하여 오자, 오식, 배열, 색 따위를 바르게 고침. (2)간사하고 교활함. (3)일본 헤이안 시대 요제이 천황 때의 연호(877~885). 884년 고코 천황이 이어 이 연호를 사용하였고 885년에 새로 개원하였다.
  • : (1)친밀하게 사귐. 또는 그런 교분. (2)부모의 가르침.
  • : (1)조선 시대에, 승문원과 교서관에 둔 정삼품 벼슬. (2)석가모니의 가르침을 그 말한 때의 차례, 방법, 형식, 의미, 내용 따위에 따라 분류하고 체계화하는 일. (3)널빤지를 깔아서 놓은 다리.
  • : (1)‘안마’의 북한어. (2)‘안장’을 달리 이르는 말. 그 모양이 다리와 비슷하다는 데에서 이렇게 이른다.
  • : (1)옥돌로 놓은 다리. (2)위를 꾸미지 아니하고 만든, 임금이 타는 가마.
  • : (1)틀린 것을 바로잡음. (2)미친 듯이 날뜀. 또는 그런 사람. (3)율종의 계율. 계율을 광범하게 설법하여 하나하나 구체적인 규정을 제정한 것이다.
  • : (1)양쪽 언덕에 줄이나 쇠사슬을 건너지르고, 거기에 의지하여 매달아 놓은 다리. ⇒규범 표기는 ‘조교’이다.
  • : (1)나라에서 어떤 특별한 일이 있을 때에, 그 사실을 백성에게 널리 반포하여 알림.
  • : (1)강물이 흐르는 도시의 근교. (2)기둥과 기둥 사이의 구조를 강철을 주로 하여 만든 다리.
  • : (1)나라와 나라 사이에 맺는 외교 관계. (2)국가의 교육. (3)학교에서 학칙을 어긴 학생을 내쫓음. (4)향기로운 꽃이 만발한 봄의 들판. (5)봄이 찾아온 교외(郊外).
  • : (1)구세군 계급의 하나. 부교의 위이다. (2)대한 제국 때에 둔, 하사관의 계급. 특무정교의 아래, 부교의 위이다. (3)동로마 제국의 국교로서 콘스탄티노플을 중심으로 발전한 기독교의 한 교파. 1054년 로마를 중심으로 하는 서방 교회와 분리되었는데, 로마 교황을 승인하지 아니하며 교의 및 의식을 중시하고 상징적ㆍ신비적 경향이 강하다. 동유럽과 러시아에서 성하다. (4)사교(邪敎)가 아닌 바른 종교. (5)대종교 교직의 하나. 교리에 밝고 교단에 공적이 많은 신도에게 준다. (6)정치와 종교를 아울러 이르는 말. (7)정치와 교육을 아울러 이르는 말. (8)한 집안의 조상이나 어른이 자손들에게 일러 주는 가르침. 한 집안의 전통적 도덕관으로 삼기도 한다. (9)매우 가깝게 사귐. (10)남녀가 연애를 하거나 성적인 교합을 함. (11)‘정교하다’의 어근. (12)학자ㆍ애국지사(1856~1925). 호는 추인(秋人). 독립 협회 간부가 되어 정부의 폐정을 직언하였으며, 뒤에 제주 군수 등을 지냈으나 국권 강탈 후 은거하였다. 저서에 ≪대한계년사(大韓季年史)≫ 따위가 있다.
  • : (1)구덩이를 파고 위를 활 모양으로 불룩하게 만든 움. (2)가난하고 미천할 때 사귄 벗. (3)오교(五交)의 하나. 남의 빈궁함을 이용하여 사귀는 일을 이른다.
  • : (1)같은 재주나 솜씨. (2)같은 학교. (3)그 학교. 또는 이 학교. (4)동쪽의 교외. (5)봄의 들. 예전에, 중국에서 동쪽의 교외에서 봄 제사를 지낸 데서 유래한다. (6)예전에, 서울 동대문 밖의 근교를 이르던 말. (7)동로마 제국의 국교로서 콘스탄티노플을 중심으로 발전한 기독교의 한 교파. 1054년 로마를 중심으로 하는 서방 교회와 분리되었는데, 로마 교황을 승인하지 아니하며 교의 및 의식을 중시하고 상징적ㆍ신비적 경향이 강하다. 동유럽과 러시아에서 성하다. (8)다리밟기에서, 공주로 뽑힌 여자가 밟고 가도록 부녀자들이 허리를 굽혀 만든 다리.
  • : (1)‘공교하다’의 어근. (2)‘가톨릭교’를 달리 이르는 말. ‘공변된 종교’라는 뜻이다. (3)‘유학’을 종교적인 관점에서 이르는 말. 삼강오륜을 덕목으로 하며 사서삼경을 경전으로 한다. (4)삼시교(三時敎)의 하나. 형상 있는 모든 것이 인연에 따라 생긴 것일 뿐 실제는 텅 비어 아무것도 없다는 이치를 밝힌 교법을 이른다.
  • : (1)출판사나 인쇄소 내부에서 보는 교정. (2)불가(佛家)에서, ‘불교’를 다른 종교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 : (1)둘 이상의 직선이나 곡선이 같이 지나는 점.
  • : (1)요리조리 헤아려 보고 생각해 낸 꾀. (2)서로 견주어 살펴봄.
  • : (1)여러 가지 잡스러운 종교.
  • : (1)‘난교’의 북한어.
  • : (1)교육이나 정치의 힘으로 풍습을 잘 교화하는 일. (2)광산이나 탄광에서 굴이 마주치는 곳에 더러운 공기와 깨끗한 공기가 섞이지 아니하고 따로 흐르게 하기 위하여 설치한 시설물.
  • : (1)가르쳐서 보임. (2)한문학에서, 시를 효용의 수단으로 삼아 인간ㆍ사회ㆍ정치 따위를 교화하는 일을 이르는 말.
  • : (1)둘 이상의 사물을 견주어 서로 간의 유사점, 차이점, 일반 법칙 따위를 살피는 일. (2)헤르바르트학파의 교수 단계의 하나. 종합하여 이루어진 새로운 교재를 이미 알려진 사항과 비교하여 그 사이에서 공통점을 추상하여 개념을 구성하는 단계를 이른다. (3)둘 또는 그 이상의 사물이나 현상을 견주어 서로 간의 유사점과 공통점, 차이점 따위를 밝히는 일. (4)씨름에서, 정해진 수만큼 이기고 올라온 씨름꾼들의 등수를 겨루는 것. 또는 그런 씨름판. (5)신하가 올린 상소에 대하여 임금이 답으로 내리는 지시. (6)매우 높게 놓은 다리. (7)7세기 후반 인도에서 성립한 대승 불교의 한 파. 대일경과 금강정경에 의하여 일어났다. (8)비밀 의식을 행하는 종교.
  • : (1)시골의 들. 또는 시골의 마을.
  • : (1)학교에 나감. (2)인쇄된 교정쇄를 교정을 위하여 보냄. (3)신자의 자격을 박탈하여 교인을 교적(敎籍)에서 내쫓는 일.
  • : (1)자기가 다니거나 졸업한 학교. (2)궁중에서, 왕후의 교훈을 이르던 말. (3)아직 살아 있는 전왕(前王)의 아내인 대비나, 전왕의 어머니인 대왕대비의 지시나 분부.
  • : (1)왕이 의정(議政)을 불러서 직접 전하는 명령.
  • : (1)중년이 지나서 사귐. 또는 그렇게 사귄 친구.
  • : (1)‘섬교하다’의 어근.
  • : (1)‘-ㅂ니까’의 방언
  • : (1)사관 학교나 보병 학교 따위의 군사 학교에 들어감. (2)학생이 되어 공부하기 위해 학교에 들어감. 또는 학교를 들어감. (3)세례를 받아 정식으로 신자가 되어 교회의 구성원이 되는 일. (4)종교를 믿기 시작함.
  • : (1)나라와 나라 사이에 맺는 외교 관계. (2)국가에서 법으로 정하여 온 국민이 믿도록 하는 종교. 교무(敎務)가 국무(國務)의 일부로 처리된다.
  • : (1)안장의 뒤쪽에 작은 판을 대 사람의 몸이 뒤로 쏠리는 현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장치.
  • : (1)교시를 바꾸어 다시 내림. 또는 그 교시.
  • : (1)추잡한 교제.
  • : (1)가볍고 재빠름. (2)경솔하고 교활함. (3)사납고 교활함. 또는 그런 사람. (4)철갑상어, 대구와 같은 신선한 어류의 부레를 녹인 후 식혀서 젤리 상태로 만든 생약. 신허활정, 산후풍경, 파상풍, 토혈, 외상 출혈, 치질 따위를 치료하는 데 쓴다.
  • : (1)얼굴이나 알고 지내는 정도의 친구.
  • : (1)사람의 정교한 솜씨. (2)사람이 몸을 굽혀 만든 다리라는 뜻으로 ‘놋다리’를 이르는 말. (3)인자한 가르침. (4)당겨서 밖으로 나오게 함. (5)이웃 또는 이웃 나라와의 교제. (6)‘-ㅂ니까’의 방언 (7)일본의 제19대 천황(376?~453). 한제이(反正) 천황의 재위 중에 차기 계승권자로 정해졌으나, 410년에 천황이 사망하자 병을 핑계로 즉위를 거절하다가 412년에 즉위하였다. ≪송서(宋書)≫, ≪양서(梁書)≫에 보이는 왜왕 제(濟)로 추정된다. 재위 기간은 412~453년이다.
  • : (1)말로 하는 교법(敎法). 또는 부처의 설법. (2)‘음교하다’의 어근. (3)‘음교하다’의 어근.
  • : (1)‘진교하다’의 어근. (2)참된 종교라는 뜻으로, ‘가톨릭교’를 달리 이르는 말. (3)미나리아재빗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60cm 정도이며, 잎은 손바닥 모양으로 5~7개로 갈라졌다. 7~8월에 연보라색의 투구 모양의 꽃이 핀다. 깊은 산속 나무 그늘에서 자란다. (4)‘진교’의 뿌리. 풍습(風濕)으로 인한 마비 증세, 골증(骨蒸), 조열(潮熱), 황달(黃疸) 따위에 쓴다.
  • : (1)도로, 도시, 하천 따위로 단절된 녹지를 연결하여 보행자 및 야생 동물의 이동 통로로 사용하는 친환경적인 교량.
  • : (1)엄격한 가르침. (2)엄한 교지나 분부. (3)남의 가르침을 높여 이르는 말.
  • : (1)음력 칠월 칠석날 저녁에, 부녀자들이 견우와 직녀 두 별에게 바느질과 길쌈을 잘하게 하여 달라고 비는 일.
  • : (1)믿던 종교를 배반함. 다른 종교로 바꾸거나 무종교인이 되는 일을 이른다.
  • : (1)근간이 되는 학교를 분교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2)말하는 이가 공식적인 자리에서 자기 학교를 이르는 말. (3)불교가 전하여지기 이전부터 티베트에서 믿던 민족 종교. 토착적인 샤머니즘의 일종이다.
  • : (1)‘삼치’를 달리 이르는 말.
  • : (1)부처가 말로 가르친 설법. 또는 글에 의한 교법(敎法). (2)언문으로 쓴 왕후의 교서(敎書).
  • : (1)땅을 파서 굴과 같이 만든 큰 구덩이. (2)긴 나무를 걸쳐 놓고 그 위에 흙을 덮어 만든 다리.
  • : (1)‘불법’을 사람을 건너게 하는 다리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 : (1)‘양교’의 북한어.
  • : (1)자기와 교제하게 된 것이 그 사람에게는 욕이 된다는 뜻으로, 말하는 이가 교분이 있는 사람을 상대하여 자기를 낮추어 이르는 일인칭 대명사.
  • : (1)훈계하여 가르침.
  • : (1)민간에서 행하여지는 교육. (2)민간에서 예로부터 전하여 내려오는 신앙.
  • : (1)자기와 벗으로 사귀는 것을 허락하고 사귐. (2)친하게 사귀어 ‘해라’ 투나 ‘하게’ 투의 말을 씀. (3)실속이 없으면서 교만하게 행동함.
  • : (1)다른 나라와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관계를 맺는 일. (2)외부와의 교제나 교섭. (3)육체를 단련하는 무술(武術), 도술(道術), 음양술수(陰陽術數) 따위의 도(道)를 이르는 말. (4)‘이교’를 달리 이르는 말. (5)불교 이외의 종교.
  • : (1)상대를 가리지 아니하고 문란하게 성행위를 함. (2)어지러워 시끄러움. 또는 어지럽혀 시끄럽게 함. (3)난의 향기와 같이 아름다운 사귐이라는 뜻으로, 마음이 통하는 사람끼리의 친밀한 사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1)복사나무의 진. 피를 맑게 하거나 임질을 치료하는 데 쓴다. (2)배와 부두 또는 창고 사이에 설치한 다리나 사다리. (3)도의(道義)로써 사귐. (4)무위자연설을 근간으로 하는 중국의 다신적 종교. 황제(黃帝)와 노자를 신격화한 태상 노군을 숭배하며, 노장 철학을 받아들이고 여기에 음양오행설과 신선 사상을 더하여 불로장생을 추구하였는데, 후한 말기 때 장도릉(張道陵)에 의해 그 종교적인 틀이 갖추어져 중국의 민간 습속에 큰 영향을 미쳤다.
  • : (1)외국에서 사는 일본 사람. 특히 외국에서 상업 활동에 종사하는 일본 사람을 이른다.
  • : (1)높은 곳.
  • : (1)해외에 거주하는 한국 교포. (2)조선 중기의 문신ㆍ학자(1556~1627). 자는 사앙(士昂). 호는 동담(東潭).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의병을 일으켜 공을 세우고 인조반정을 도와 서원군(西原君)에 봉하여졌다. 성리학에 밝고 병학에도 조예가 깊었으며, 저서에 ≪동담집≫이 있다.
  • : (1)아교가 굳어져 꺾이는 때라는 뜻으로, 늦가을 철을 이르는 말. (2)싸움하기에 알맞은 시기. (3)‘절교하다’의 어근. (4)교제를 끊음.
  • : (1)기술이나 솜씨가 아주 약삭빠르고 뛰어남. 또는 그런 기술이나 솜씨. (2)‘기교하다’의 어근. (3)말이나 행동이 기이하고 이상야릇함. 또는 그 말이나 행동. (4)‘기교하다’의 어근. (5)조선 시대에, 포도청에 속하여 죄인의 탐정 수사를 맡아보던 벼슬.
  • : (1)‘괴교하다’의 어근. (2)회화나무의 진(津)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신경통 치료에 쓴다.
  • : (1)임금의 특별한 명령.
2 3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41개) : 가, 각, 간, 갇, 갈, 갉, 갏, 감, 갑, 값, 갓, 강, 갖, 갗, 개, 객, 갠, 갤, 갬, 갭, 갱, 갸, 갹, 걈, 걍, 걔, 걘, 거, 건, 걸, 검, 겁, 겂, 것, 겄, 겇, 겉, 게, 겍, 겐, 겔, 겝, 겟, 겠, 겡, 겥, 겨, 격, 견, 겯, 결, 겸, 겹, 겻, 경, 겿, 곁, 계, 고, 곡, 곤, 곧, 골, 곬, 곰, 곱, 곳, 공, 곶, 곷, 곻, 과, 곽, 관, 괄, 괌, 광, 괘, 괙, 괜, 괠, 괨, 괭, 괴, 괵, 괼, 굄, 굉, 교, 굠, 굥, 구, 국, 굮, 군, 굳, 굴, 굼, 굽, 굿 ...

실전 끝말 잇기

교로 시작하는 단어 (2,983개) : 교, 교가, 교가비, 교가사상, 교가상한, 교가서, 교가소, 교가하다, 교각, 교각 노즈, 교각 복두, 교각살우, 교각식 교대, 교각식 잔교, 교각 측정법, 교각형 교대, 교간, 교간하다, 교감, 교감 곁신경절, 교감급, 교감 긴장 항진, 교감 눈 염증, 교감 뿌리, 교감 선생, 교감설, 교감성, 교감성 안염, 교감성 포도막염, 교감 신경 ...
교로 시작하는 단어는 2,983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교로 끝나는 두 글자 단어는 232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